입학이 긍지가 되고 수료가 날개가 되는 
상위1%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단기핵심과정 Mobile

코틀린(Kotlin)을 이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입문

교육기간 2019. 09. 02 ~ 2019. 09. 19 강의시간 19:00 ~ 22:00 (일일 3시간)
(총 36시간/ 12일)
교육비 720,000원 교육비지원 고용보험 환급 자세히보기
교육정원 20명 문의 임지훈 매니저 02-3486-1248
안드로이드 앱 개발의 최신 트렌드를 경험하세요.
교육소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배워야 하는 이유

- 모바일 우선(Mobile First) 시대입니다

모바일의 비중이 커지면서 데스크톱보다 더 중요한 환경이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데스크톱용을 먼저 개발하고 모바일용을 부가적으로 개발했다면, 현재는 많은 업체가 모바일용 웹과 앱을 우선 개발하고 있습니다. 향후 모바일의 비중은 더 커질 전망이며 그에 따라 모바일 개발은 더는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모바일 운영체제입니다

모바일 우선 시대에서도 안드로이드는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운영체제입니다. 가장 많은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만큼, 안드로이드 앱 개발은 가장 많은 사용자와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 Google은 안드로이드를 스마트폰에 가둬 둘 생각이 없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는 주로 스마트폰에 주로 탑재되어 출시되지만, Google은 안드로이드 적용 범위를 TV, 웨어러블, 자동차, IoT 기기로 넓히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활용한 개발 방법을 익히면 향후 더 많은 플랫폼에서 사용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코틀린(Kotlin)을 배워야 하는 이유

- 최신 개발 트렌드를 반영한 언어입니다

고성능의 안정적인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Java는 여전히 훌륭한 언어입니다. 하지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주요 개발 트렌드였던 시기에 만들어진 언어인 까닭에 함수형 프로그래밍, 이벤트 중심의 비동기 프로그래밍 등 현대적인 모습은 부족하거나 때로는 부자연스럽기도 합니다. 코틀린은 이러한 최신 개발 트렌드를 충실하게 반영한 언어입니다.


- 자바와 100% 호환되는 언어입니다

새로운 언어를 도입을 꺼리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존 시스템과의 호환 문제입니다. 코틀린(Kotlin)은 Java와 100% 호환되는 언어로 새로운 프로젝트는 물론 기존 Java로 개발된 프로젝트에도 위험부담 없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Java의 성능과 안정성에 간결함과 편의성까지 모두 잡은 언어입니다.


- Google이 선택한 안드로이드 개발 공식 언어입니다

안드로이드의 개발사 구글은 2017년 Google IO 행사에서 코틀린(Kotlin)을 Java와 함께 공식 안드로이드 개발 언어로 추가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코틀린(Kotlin) 언어에 대한 이해와 코드 작성 능력 배양
  • 코틀린(Kotlin) 언어를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개발 도구 (IntelliJ IDEA, Android Studio) 사용법 습득
  • 안드로이드 플랫폼 아키텍처와 구성 요소들에 대한 이해
  • 안드로이드 레이아웃과 위젯을 이용한 UI/UX 프로그래밍
  • Adapter를 이용한 데이터-위젯 데이터 바인딩 프로그래밍
  • 서버와의 JSON 기반 데이터 통신 구현 연습

교육대상
  • 코틀린(Kotlin) 언어에 대한 이해와 코드 작성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분
  • 코틀린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분
  •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하고자하는 분
  • 코틀린을 활용하여 앱개발자가 되고 싶은 분

선수지식
  • 특정 언어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은 필요하지 않으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과 경험은 필요합니다.

교육내용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커리큘럼
대주제 소주제 상세내용
코틀린의 이해
  1. 코틀린 소개
  2. 코틀린 기본 문법
  3. 코틀린 함수, 클래스, 컬렉션
  1. 코틀린 언어의 특징과 개발환경 구성
  2. 코틀린 언어의 타입과 연산자
  3. 흐름 제어(조건문, 반복문)
  4. 함수의 작성과 활용
  5. 클래스의 이해와 활용
  6. 컬렉션을 이용한 데이터 구조
안드로이드 개요
  1.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2.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설정
  3.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구성요소
  1. 안드로이드 특징, 구성요소 및 구조 런타임 환경을 이해
  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통합 개발환경 설정 및 사용법
  3. 액티비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콘텐트 프로바이더의 이해
안드로이드 입문
  1. Hello, Android 살펴보기
  2.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구성요소 자세히 알아보기
  1. 간단한 예제를 통해 실제 앱 작성을 위한 기초적인 내용 습득
  2. Toast를 이용한 메시지 출력
  3. 리소스, 액티비티, 인텐트 이해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1. 안드로이드 기본 UI
    (레이아웃/위젯)
  2. 안드로이드 고급 UI
    (액션바/프래그먼트)
  3. 안드로이드 커스텀 UI
    (Drawable/Theme)
  1. Layout/Tab/TextView & Image View
  2. 입력처리
    (EditText/Spinner/Button/RadioBUtton/CheckBox)
  3. 날짜와 시간 선택/기타 위젯
  4. ListView 기본 사용법
  5. 메뉴
  6. Dialog
  7. ActionBar & Fragment
  8. 커스텀UI 개발을위한 Drawable/Theme 활용법
실무앱 적용
  1. Tab Pager UI
  2. ListView 활용
  3. JSON 데이터 요청과 처리
  1. 상용 앱에 자주 쓰이는 탭/페이저 UI구현
  2. 탭/페이저에 ListView 바인딩
  3. ListView Adaper 구현
  4. 웹 서버와 데이터 통신에 필요한 주요 개념 및 주요 라이브러리 사용법
고용보험 환급